주일학교

2014년 10월 30일 오전 09:01

별osb 2014. 10. 30. 09:02

어린이 성경 읽기 프로그램

어린이 성경연구 방법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어린이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성경이다. 이것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는 진리이다. 그러나 어린이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목적이 무엇인가? 여기에서 흔히 우리가 간과하는 점이 있다. 성경을 가르치는 목적은 성경지식을 전달하려는 것도 아니며, 성경공부라는 매개를 통하여 그들과 교제를 나누려 하는 것도 아니다. 물론 이러한 것은 성경공부의 과정에서 파생하여 얻어지는 열매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주돤 목적이 아니다. 성경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대로 살게 하는 데 있다.



그렇다면 성경교육이 견지하여야할 기본 방향은 어린이로 하여금 성경과 친숙하게 하고 스스로 성경을 보게하는 눈을 길러주고, 성경을 읽고 묵상하도록 이끄는 데에 주안점이 두어져야한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 스스로 하는 성경연구(또는 성경공부) 방법과 교사가 교수하며 협력하여야 할 원리와 방법에 대해 다룬다.







2. 어린이 성경교육의 지침



1) 성경 자체를 보게 만들라

성경은 단지 신앙교육의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텍스트가 중요하다. 많은 주일학교에서 성경은 뒤로 밀려나고 성경공부 교재나 교육 프로그램 또는 놀이 프로그램이 부각된다. 그러나 성경만화, 비디오 등도 보조물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지 성경을 가르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수단인 것이다. 보조수단이 주텍스트를 잡아먹게 해서는 안된다.

어린이로 하여금 성경자체를 보게 만들어라. 초등학생만 되면 성경을 직접 펴서 찾고, 줄을 긋고 조금씩이라도 읽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이 도울 수 있다.

- 자기 성경을 가지게 하라.

- 공부할 본문, 읽을 본문을 정해주라.

- 성경에서 어린이에게 유익한 본문을 제시해 주라.

- 성경이야기를 성경에 있는 원형대로 들려주라. 각색이 너무 심하면 좋지 않다.

- 주일 공과공부를 할 때에도 가능하면 성경을 열어서 직접 찾도록 하라.





2) 동기를 부여하라

어린이에게 성경을 읽고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라. 주일성경공부 이외에 별도로 성경공부 모임을 가지거나, 어린이와 성경읽기 약속을 할 수도 있다. 어린이를 격려하라. 약간의 시상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성경읽기 모임

- 성경여행 일기 쓰기

- 성경읽기표 등을 나누어 주라.

- 성경읽기문제 등을 매주 제시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 된다(주보나 별지).

- 시상





3) 암송하게 하라

유태인의 쉐마교육의 원형은 성경을 소리내야 읽고 암송하는 것이다. 흔히 묵상(Meditation)이라고 일컫는 이 방법은 말씀을 내면화하고 느끼며 수용하는 것이다. 묵상은 말씀을 되새기며 음미하는 것이므로 천천히 낭송하여야 한다. 소리내어 반복해야 하며 너무 빨리 지나가면 안된다.

성인들의 경우 감동받은 구절, 요절을 묵상하며 암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어린이의 경우 중요한 구절을 암송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을 묵상하고 암송하면 다음과 같은 열매가 있다.

1) 묵상하는 시간 자체가 하나님과 교제하는 시간이 된다.

2) 말씀에 대한 실천력이 생긴다.

3)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말씀이 떠오르고, 실질적인 힘이 된다.

4) 기도할 때 말씀을 인용하며 능력있는 기도, 믿음의 기도를 드리게 된다.

어릴 때 암송하고 각인된 말씀은 평생에 잊혀지지 않으며 영혼의 양식이 된다.

- 요절

- 암송카드

- 성경암송대회





4) 교사가 함께 하라

먼저 교사가 말씀에 젖어야 한다. 교사가 말씀을 가까이 하지 않으면 어린이들도 마친가지다. 교사가 성경을 읽지 않으면 학생도 읽지 않는다. 그리고 교사가 어린이들과 직접 성경을 읽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어린이 스스로 읽고 공부하라고 하면 고학년(4-6년 정도)은 어느 정도

실행하려는지 모르지만 실제로 교사가 함께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우리 나라 주일학교의 현실이다. 그렇다고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들과 성경을 읽거나 성경의 원리를 생활에 적용하며 가르치는 부모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교사가 나서지 않으면 안된다.

- 교사의 묵상 생활

- 함께 소리를 내어 성경읽기, 교독하기, 성경에 대해 이야기 하기 등

- 질문 대답 형식의 성경공부





5) 학부모와 협력하라
신앙교육의 현장은 가정이다. 이것이 성경의 원리이다(신명기 6:7, 잠언 22:6). 그러므로 어린이들과 가장 밀접하고 그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가정에서 말씀공부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교사 개인의 차원에서 보다 주일학교 전체 또는 교회 차원에서 가정신앙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바람직하다.

- 자녀양육세미나

- 가정신앙교육 프로그램

- 가정통신문

- 학부모와의 대화, 부모초청예배 및 좌담회 등







3. 예수님의 성경교육방법



예수님이 제자들이나 무리들에게 가르치실 때 사용한 방법은 현대 교육학적으로도 그 탁월성이 입증되고 있다.



1) 강의나 담화

예수님은 회당에서 성경을 읽고 세밀하게 설명을 했다. 또한 그의 산상 설교는 유명한 담화도는 강의 중 하나이다.

- 설교, 성경이야기

2) 이야기법

예수님은 해박하고 완벽한 비유를 예화로 사용하셨다. 하늘의 신비를 지상적, 보편적 교훈으로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것은 그를 반대하는 자들에게는 더 깊이 숨겨진 진리가 되기도 했다.

- 성경동화, 구연동화 등

3) 대화

많은 군중들이나 혹은 단란한 가정에서도 그는 자주 대화를 나누셨다.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나 니고데모와의 대화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4) 논쟁

논쟁도 교육이다. 이를 목격하는 제자들과 군중에게 교육적 효과가 탁월하며, 거짓된 지도자와거짓 교훈을 목로하고 참 진리를 보여주는 것이다. 주님은 반대자들과의 충돌에서 언제나 승리하셨다.

5) 실물 교훈

효과적인 교훈, 즉 겸손에 관한 교훈으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중풍병자를 치료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여 주셨다.

6) 드라마

예수님은 어떤 사람의 역할을 대신하는 그런 역할을 하시지는 않았다. 그러나 극적 효과를 사용하셨다. 야이로의 딸을 일으키셨다든지 나사로의 생명을 소생시키는 이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일이 있을 수 없다.

7) 선전법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는 달리 예수는 당신의 가르침이 인간적 능력을 초월함으로써 조직화된 선교적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그 가치를 알고 계셨다. 그가 효과적으로 사용하신 선전에 있어서의 기본적 요소는 복사 교육보다 고상한 권위에로의 소명, 그의 제자들에게 마땅히 해야 할 바에 대한 분명한 지식들을 들 수 있다.

(참고/하워드 F. 보스, 효과적인 성경연구방법 17가지 지침, 예장 총화출판국)









4. 어린이를 위한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





1) 귀납법적 성경공부 방법

귀납법적 성경연구방법은 성경자체의 말씀하는 바(메시지)를 발견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성경을 직접 읽고 거기에서 중심되는 진리와 지신에게 적용점을 발견하는데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이것은 성경연구의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기도 하다. 설교자나 교사에 의해 이미 해석(주석)되어지고 결론지어진 메시지를 전달 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성경을 보고 말씀을 진리의 찾게하는 데에 핵심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독자적인 성경연구의 능력을 길러주는 데 탁월한 장점이 있다.



2) 귀납법적 성경연구의 일반적인 진행과정

아래의 과정은 체계적인 훈련을 위해 도식화한 과정이다. 때에 따라 본문에 따라 이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고 직접 본문의 중심메시지를 발견하기도 하고, 바로 적용되기도 한다.





1단계/ 반복적으로 주어진 본문을 읽는다(읽기).



2단계/ 본문을 관찰한다(관찰).

- 등장인물, 시간과 장소, 주요단어, 반복되는 단어 등 발견

- 주어진 본문의 단락과 문단(Section, Paragraphs)을 나눈다

- 각 단락의 제목(핵심주제)를 붙인다(주제목록, Subject to be)

관찰은 눈으로 하는 것이다. 주요단어를 발견하고,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발견하게 한다.



3단계/ 본문을 해석한다(해석)

본문의 의미와 메시지를 발견한다. 이를 문장을 간결하게 정리한다. 이를 위해서는 난해한 구절이나 용어에 대한 풀이가 필요하다. 해석은 문법적인 해석이 아니라 본문 자체의 중심 메시지가 무엇이며 말씀하고자하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데에 주안점이 두어져야 한다. 특히 이 시간 나와 우리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가하는 데에 초점이 두어져야 한다.



4단계/적용한다(적용)

나와 우리에게 적용할 점을 발견하고, 적용한다. 적용은 구체적이어야 하며 중심으로 말씀에 순종하는 태도로 하여야 한다. 흔히 적용을 할 때 끼어 맞추기식을 단순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극복하고 진정한 순종과 실천을 나가기 위해 기도를 통한 참회와 성령의 조명이 필요하다.



5단계/말씀 나누기 및 실천





3) 어린이와 이 방법으로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전제
① 먼저, 성경 본문을 직접 읽고 관찰하고 스스로 핵심 말씀을 발견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필요 하다. 그러니까 초등학교 4-6학년 정도는 되어야 성경을 익숙하게 읽고 전체를 보는 능력이 어느 정도 있게 된다.

② 그리고 이 방법에 익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훈련을 하여야한다. 그러므로 전문가(목회자 또 는 전문강사)의 도움을 얻어 훈련받아야 하며 먼저 교사가 여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③ 어린이들이 직접 공부하기에 적절한 본문이 제시되어야 한다.

④ 혼자서 공부할 수 없는 어린이의 경우 교사와 함께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 귀납법적 성경연구 워크숍

본문/마태복음 6 : 1-18

1) 읽기

2) 관찰/해석/적용

3) 나눔







5. 어린이를 위한 인물 성경공부방법



성경의 인물과 그들의 생애는 유익한 영적, 인격적 교훈을 준다. 아울러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주고 삶의 지혜를 가르쳐 준다. 특히 성경인물의 생애와 삶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한 드라마를 담고 있으므로 공부 자체가 효과적으로 진행되는 장점이 있다. 어린이와 함께 하기에 적합한 방법에는 다음의 방법들이 있다.

1) 선생님과 함께 하는 성경인물 성경공부

2) 성경인물 발표회 / 성경학교 때, 오후 특별활동

3) 성경인물 동화쓰기 / 대회, 특별활동

4) 성경비디오 상영과 퀴즈대회의 결합

성경의 주요 인물을 다루도록 하고(인물 예시 / 아브라함, 야곱,요셉, 모세, 사무엘, 바울 등) 특히 여성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여학생들에게 훌륭한 귀감이 되는 여성상을 제공하도록 하라.







6. 어린이를 위한 주제별 성경공부 방법



이 공부는 어린이 스스로 할 수 없다. 교역자나 교사가 직접 자료를 준비하여 함께 진행하여야 한다. 교재는 종이 한 쪽을 넘지 않도록 짧게 하고, 다루는 주제와 관련 성구를 기록하는 것으로 족하다. 교수자가 미리 충분히 준비하여 진행한다. 시중 기독교 서점의 주제별 성경공부 교재(청장년용도 참고 가능)를 참고하여 만들어야 한다. 제목은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도록 ‘부각’시켜야 한다.

# 구호/이런 친구가 되고 싶다

제목/참된 우정

내용/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을 다루고, 성경에 나타난 우정과 사랑, 용서, 나눔 등을 다룸







7. 기타 성경공부 방법



다음의 성경공부 방법은 전형적인 성경연구방법론이 아니라 주일학교에 유익한 하나의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년과 수준, 주일학교의 실정에 따라 응용하여 시도할 수 있다.



1) 성경과 과학

창조론, 노아홍수 이야기, 성경역사에 대한 고고학적 발견 등을 주제로 다룬다. 어린이들은 이러한 성경의 객관적 증거에 대해 대단히 관심이 높다. 자료는 한국 창조과학회의 자료나 서점에 제시된 도서 및 비디오 자료를 활용한다.



2) 성경지리 공부

구약지리, 신약지리, 에수님의 생애, 바울의 전도여행



3) 이스라엘 역사 공부
4) 성경에 나타난 기도문 공부 / 아브라함, 모세, 다니엘, 예수님, 바울 등

5) 성경에 나타난 시(詩) 연구 / 시편, 아가, 복음서 등

6) 성경에 나타난 삶의 지혜 연구 / 잠언, 전도서 등

7) 공과공부와 성경연구의 결합 방법

공과공부를 할 때 먼저 성경말씀을 찾아 교재를 보지 않고 본문 자체를 공부한다. 질문과 대답, 본문 관찰 등을 하면서 깊게 공부한다. 그리고 적용까지 하도록 하라. 그 후 교재를 공부하면 간단히 읽고만 지나가도 공부가 된다. 특히 생명의 양식 교재는 주제별 교재이며, 적용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본문 자체를 공부하는 것은 큰 유익이 있다.



8) 어린이 큐티 교재를 사용하는 방법
‘예수님이 좋아요’ 등 어린이 큐티 교재를 사용하면 가정에서도 성경공부를 흥미롭게 할수 게 되고, 성경공부가 좋은 습관을 정착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재정적인 부담이 있는 학생들이 많으며, 교사나 부모가 지속적을 관리를 해 주어야 한다.





8. 유의점



1) 짧은 본문을 정하라.

어린이들은 긴 본문이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시간이 문제도 중요하다.

2) 교역자 및 교사가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미리 연구하고, 어린이들과 함께 공부하기에 적절한 간단한 자료(교재)를 미리 준비하라.

이것이 없이는 결코 성경공부를 주어진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할 수 없다.

3) 반복해서 읽어라.

4) 적절한 질문을 던져라.

5) 어린이 준비물/성경, 색연필(볼펜), 형광펜 등

6) 어린이로 하여금 성경에 많이 메모하고 표시하게 하라.

7) 학생의 연령과 수준에 맞게 하라.

유치부 / 성경동화, 구연을 많이 들려주어야 한다.

초등학교 1학년/ 성경을 소리내어 읽게 하기, 암송, 성경구절에 표시하게하기, 하루한장 읽기

초등학교 2학년/ 성경다독 추진, 암송, 질문 답변 식의 성경 공부

초등학교 3학년 이상/ 본문을 직접 보며 다양한 성경공부 방법 시도 가능

8) 성령의 도우심을 온전히 의지하라.

9) 구체적인 실천을 격려하고 점검해 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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