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오 2,1-12 (동방 박사들의 방문)
예수님께서는 헤로데 임금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 그러자 동방에서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유다인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이 말을 듣고 헤로데 임금을 비롯하여 온 예루살렘이 깜짝 놀랐다. 헤로데는 백성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을 모두 모아 놓고, 메시아가 태어날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았다.
그들이 헤로데에게 말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사실 예언자가 이렇게 기록해 놓았습니다. ‘유다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의 주요 고을 가운데 결코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너에게서 통치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보살피리라.’”
그때에 헤로데는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내고서는,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말하였다. “가서 그 아기에 관하여 잘 알아보시오. 그리고 그 아기를 찾거든 나에게 알려 주시오. 나도 가서 경배하겠소.” 그들은 임금의 말을 듣고 길을 떠났다. 그러자 동방에서 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다. 그들은 그 별을 보고 더없이 기뻐하였다. 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였다. 또 보물 상자를 열고 아기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그들은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고장에 돌아갔다.
오늘은 주님 공현 대축일입니다.
주님이신 아기 예수님께서 동방 박사들로 대표되는 이방인들에게
‘나타내 보여 지셨음’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오늘 복음에는 고요함과 힘찬 움직임이 하나로 모아져 있습니다.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계신 아기 예수님은 고요한 가운데 평화로운 모습으로 계십니다.
그런데 멀리 동방에서 별을 보고 구세주를 찾아 나선 박사들의 발걸음에는
세상 그 무엇도 멈추게 할 수 없는 힘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는 차가운 무관심과 뜨거운 열정이 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유다 베들레헴에서 통치자가 나와 이스라엘을 보살피리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은 자신들의 종교권력에 취해
아기 예수님의 탄생에 아무런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동방 박사들은 구세주를 만나기 위한 그 동안의 험난한 여정에도 지치지 않고
구세주를 뵙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으로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아기가 태어난 곳을 수소문합니다.
오늘 복음에는 시기와 질투에 물든 불타는 증오와 아낌없는 사랑이 확연히 구분됩니다.
혹여 자신의 정치권력에 해가 되지 않을까 두려움에 휩싸인 헤로데는
아기를 경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기를 죽여 없애기 위해 아기를 찾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아기를 만난 동방 박사들은 가장 낮은 자세로
아기에게 경배를 드리고 자신들이 지닌 모든 보물을 예물로 바칩니다.
예루살렘의 빛이 왔습니다(이사 60,1).
하지만 아직은 너무 은은합니다.
주님의 영광이 떠올랐습니다(이사 60,1).
하지만 아직은 너무 미미합니다.
빛이요 영광이신 아기 예수님께서는 여전히 고요히 평화롭게 어머니의 품안에 누워 계십니다.
동방 박사들은 저 멀리 보이는 희미한 빛을 온 몸과 마음에 담고,
안락한 삶의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어쩌면 죽음마저 감수해야 할지 모르는 고통스런 여정을 마다하지 않고,
아기 예수님께 다가갑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온 누리의 모든 이와 온갖 피조물이 갈림 없이
하느님과 하나 되는 참 평화를 이루시리라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쳐놓은 종교적 울타리 안에서 홀로만의 거룩함,
홀로만의 고매함,
홀로만의 평화를 즐기던 종교 권력자들은 마치 자신들이 빛인 양 애써 참된 빛을 외면합니다.
그들에게 있어 울타리 밖에서 버림받고 울부짖는 그들 눈에 천박하기 이를 데 없는
다른 이들마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복음을 통하여,
공동 상속자가 되고 한 몸의 지체가 되며 약속의 공동 수혜자가 된다는 것”(에페 3,6)은
결코 달가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유욕과 지배욕의 노예가 된 정치 권력자는 아예 이 빛을 없애려 합니다.
이 빛이 자신의 삶의 기반인 탐욕의 어둠, 억압의 어둠,
분열의 어둠, 거짓의 어둠, 불의의 어둠을 송두리째 불살라, 나눔,
섬김, 화해, 진실, 정의를 밝힐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기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아기 예수님의 빛이 우리 안에 빛나고 있습니다.
아기 예수님의 빛을 받은 사랑하는 믿음의 벗님들,
이제 이 빛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동방 박사들처럼 이 빛을 따라 힘차게 나아가 온 누리에 이 빛을 전하겠습니까?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처럼 이 빛을 애써 외면하고 자신을 빛으로 삼겠습니까?
아니면 헤로데처럼 이 빛을 죽이고 어둠 속에 머물겠습니까?
아기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이제 우리가 아기 예수님께 다가갈 차례입니다.
어떠한 모습으로 예수님께 다가갈지는 우리 각자의 몫입니다.
아기 예수님께서 우리의 온 몸과 마음의 응답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무엇을 주저하겠습니까? 무엇을 망설이겠습니까?
우리는 아기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응답을 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인이요, 주님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입니다.
<의정부교구 교하본당 상지종 신부>
예수께서는 성경에 약속된 구세주이자 왕이시다. 그런 예수께서 오시어 새로운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세우신다. 성경을 훤히 안 다고 자부하던 자들은, 구약의 약속이 실현되자 기뻐하는 대신, 예수님에게서 자기네 생활방식에 대한 위협을 발견하고서 놀란다. 그러나 별만을 보고 따라온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구세주 왕으로 받아들인다. 메시아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메시아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도록 우리를 이끌어 주는 역사의 이정표를 따라갈 필요가 있다. 이 장면은 예수님의 운명을 말해주고 있다. 즉 예수께서는 당신 백성에게는 배척과 죽임을 당하겠지만, 이방인에게는 환영을 받으실 것이다.
여기에 나오는 헤로데 왕은 로마 지배 밑에서 주전 37년부터 주전 4년까지 팔레스타인을 다스린 헤로데 대왕을 가리킨다. 헤로데는 로마의 임명을 받은 이방인 왕이었다. 로마 제국의 권력에 기대어 자기 이익을 챙기는 꼭두각시 왕이었다. 그리고 복음서에서 말하는 동방박사들은 천문학에 밝은 현자들로서 동방에서, 즉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에서 또는 아라비아와 사해와 요르단 부근에서 온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동방박사들의 질문에 성경에 정통한 율법학자들이 예언자들의 말을 생각하면서 답변한다. 미카 예언자는 “너 에브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 만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5,1)고 예 언한 바 있다.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과 만나는 사건은그 뜻이 자못 깊다. 그들은 예수께 예물을 바쳐 충성을 표시한다. 동방박사들이 바친 선물은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복종하겠다는 것(황금), 그분이 하느님이 보내신 왕이라는 것(유향), 그 왕은 죽임을 당하리라는 것(몰약)을 나타낸다. 즉 예수께서는 정의를 실현하다가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에게서 수난과 죽임을 당하겠지만, 부활한 다음에는 하느님의 아들로 인정을 받을 정의로운 왕이 되시리라는 것이다.
마태오 복음서에서는 동방박사들이 ‘그 집에’ 들어갔다고 말한다. 한 편 루카는 예수께서 마구간에서 태어났다고 말함으로써 요셉 일가가 매우 가난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마태오는 모든 백성이 충성을 바쳐야 하는 메시아, 왕의 엄위로우심을 역설한다.
정의로운 왕으로서 예수께서는 억눌림을 당하면서 자기네가 일한 열매를 빼앗기는 사람들에게 그 열매를 되찾아 줌으로써 가진 모든 것을 서로 나누고 섬기면서 기쁘게 살게 하신다. 예수님처럼 정의를 실천하고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사회와 세계 속에 커다란 대결을 불러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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