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오 6,1-6.16-18 (올바른 자선, 올바른 기도, 올바른 단식)
“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의로운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그러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에게서 상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위선자들이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듯이,
스스로 나팔을 불지 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네가 자선을 베풀 때에는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
그렇게 하여 네 자선을 숨겨 두어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회당과 한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너는 기도할 때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은 다음,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너희는 단식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침통한 표정을 짓지 마라.
그들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려고 얼굴을 찌푸린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받을 상을 이미 받았다.
너는 단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라.
그리하여 네가 단식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지 말고,
숨어 계신 네 아버지께 보여라. 그러면 숨은 일도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머리에 재를 얹으며
흙에서 온 사람으로서
흙으로 돌아갈 것을 생각하게 하소서
한 겹 두 겹 덧씌워진
헛된 껍데기 벗겨내고
당신께서 빚으신 첫 나로 거듭 나게 하소서
끝 모를 욕망 쫓다 잃어버린
당신 닮은 거룩하고 깨끗한 모습
다시 곱게 드러내게 하소서
다른 이 눈빛 두려워
억지 춤추던 가련하고 불의한
거짓 나를 벗어던지게 하소서
나만 살리려 애써 등 돌린
더불어 살라고 당신께서 맡겨주신
착하고 여린 벗들을 다시 보듬게 하소서
세상살이 핑계 삼아 내 안에 억눌렀던
당신께서 심어주신 선함 너그러움 따스함
새롭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으로부터 태어나
당신께로 돌아갈 때까지
당신 품으며 당신 드러내게 하소서
아멘
여기에서 정의라는 개념은 이웃(자선), 하느님(기도), 자기 자신(단식)과 관계를 맺는 실천적인 태도에 관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 실천의 가치를 부인하시는 것이 아니다.
다만 어떻게 하면 그 실천을 참된 것이 되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신다.
제 아무리 좋은 일을 해도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려는 속셈이 있으면,
그것은 자기 자신을 위한 일이지 하느님을 위한 일도 아니요 다른 사람들을 위한 일도 아니다.
하느님이 나를 알아주셔야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어 보았자 별 것 아니다.
자선은 나누는 행위인 만큼, 이기적인 소유욕을 이겨냄으로써 정의를 추구하는
‘측은히 여기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이 되어야 한다.
칭찬 받기 위하여 자선을 베푸는 것은 자기 자신을 섬기는 짓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 자선은 거짓 자선이다. 참된 자선은 모든 것을 하느님의 소유로 알아 서로 나누는 행위이다.
소비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나보다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살려고 노력할 때
비로소 나는 하느님의 전적인 소유권을 인정하는 셈이 된다.
기도를 바칠 때 인간은 자기 자신을 하느님께로 향하게 하고,
그 분을 유일한 절대자로 떠받들고, 자기 자신을 하느님이 만드신 피조물로 인정하며,
자만심을 스러지게 한다. 따라서 칭찬 받기 위해서 또는 자기 자신을 중심 자리에 놓으려고 바치는 기도는 거짓 기도다.
하느님은 내가 나를 아는 것보다 나를 훨씬 더 잘 알고 계신다.
속속 들이 알고 계신다. 착한 자녀답게 하느님 어버이를 신뢰하면 그만이다.
모든 일에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일만 남는다.
기도하면서 다른 사람을 의식하거나 경건한 체하는 것만큼 모자란 짓도 없다.
마태오는 그리스도인의 기도와 바리사이들과 이방인들의 기도를 비교하면서
여기에 주님의 기도(참조. 루카 11,1-4)를 끼워 넣기 위하여 기도라는 주제를 이용한다.
주님의 기도는 인간이 하느님과 맺어야 하는 단순하고 친밀한 관계를 보여 준다.
첫째 부분에서는 하느님께 당신 구원계획을 드러내 보이고 실현해 주시라고 청한다.
둘째 부분에서는 인간이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서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것, 즉 일용할 양식, 형제자매인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 한결같은 꾸준함을 청한다.
주님의 기도 안에는 우리 믿음의 알맹이가 다 담겨 있다.
날마다 주님의 기도를 묵상하고 그 뜻을 새기면서 실천하면 신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고 인생을 참되게 성공할 수 있다.
나를 존재하게한 분은 부모 이전에 하느님 어버이시다.
내 이름을 빛내려 안간힘을 쓰지 말고 한사코 하느님을 찬양할 일이다.
우리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일에 앞서 인류가 싸우지 않고 함께 오순 도순 사는 세계,
즉 하느님 나라를 세울 일이다. 내 뜻을 꺾고 하느님의 뜻을 찾아 따를 일이다.
나 자신, 내 가족, 우리나라만 잘 먹고 잘 살려 하지 말고
모든 나라의 모든 사람이 굶주리지 않고 교육과 문화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게 할 일이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 인간이다. 서로 용서하지 않으면 함께 살 수없다.
용서할 줄 모르는 사람은 하느님의 자녀가 아니다. 유혹거리는 여기 저기 널려 있다.
하느님의 도우심이 없으면 꾐에 빠진다. 악과 악마는 늘 우리를 노린다.
하느님의 힘으로만 악과 악마를 이길 수 있다.
단식을 한다는 것은,
참으로 성공한 인생을 살겠다는 더욱 폭넓고 새로운 희망을 갖기 위하여 당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어떤 것을 내 버림을 뜻한다.
참된 인간으로 성장하고 새로운 정의의 계획을 실현하는 데 몸 바치기 위하여
자기중심주의를 버리는 것을 뜻한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 단식을 하면 단식의 뜻을 한꺼번에 잃게 된다.
단식을 잘 하면 건강에 좋다. 과식 만큼 큰 죄도 없다는 말이 있다. 소식, 채식을 하면 비만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사람이 육식을 애써 줄이면 인류 문제가 바로 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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